1600여년이 넘는 한국불교의 역사와 전통은 우리 민족의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마침내 민족문화의 근간이 되었다.>bR>우리나라의 어디를 가나 불교 성지가 있고 문화재가 있다. 현재 국보와 보물, 지방문화재로 지정된 대다수의 민족문화재가 불교의 성보(聖寶)이다.>bR>>bR>1995년 유엔 기구인 유네스코(UNESCO)가 해인사 팔만대장경과 불국사
1)당간지주(幢竿支柱)>bR>>bR>당(幢)을 거는 장대인 당간을 지탱하며 세우기 위해 당간 좌우에 세우는 기둥이다.>bR>대개는 사찰 입구에 세워진다. 재질은 금동 등의 금속재도 있지만 대부분 돌로 만들어졌다.>bR>>bR>당간지주는 당간을 지탱하기 위한 구조물이면서 아울러 그곳이 신성한 사찰이 있는 지역이라는 것을 나타낸다.>bR>>bR>2)업경대(業鏡
사리장엄(舍利莊嚴)이란 부처님이나 스님의 법구(法身)를 다비하고 나온 사리를 장엄으로, 사리를 담는 사리구와 이 사리구를 탑속에 봉안하는 사리장치를 통틀어 일컫는다.>bR>>bR>사리는 진신(眞身)사리와 법신(法身)사리로 구분된다. 진신사리는 부처님의 육신에서 나온 것을 말하고, 법신사리는 부처님이 설하신 가르침 즉 대, 소승불교의 모든 경전을 말한다.>b
목어와 같이 주로 깨우침의 뜻 있다.>bR>목탁은 대중을 모으는데 사용하는 신호이기도 하며 모든 의식 집행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법구이다. 처음에는 쇠로 만들어 사용했으나 나중에는 나무로 만든것이 쓰이기 시작했다.>bR>>bR>이 법구들은 거의 중국의 선종 사찰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라 한다.>bR>>bR>3)죽비>bR>죽비란 중국 선원에서부터 대나무 통이나
법구는 즉 불구(佛具)라고도 하는데, 불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의미하며, 또한 불전을 장엄하는 여러가지 사물을 뜻하기도 한다.>bR>이러한 법구는 법답게 다루어야 하며 필요할 때만 법식에 맞춰 사용해야 한다.>bR>>bR>1)사물>bR>>bR>법구중에서도 조석예불때 치는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이 있다.>bR>이것을 불교의 사물(四物)이라 한
2)심우도(尋牛圖)>bR>>bR>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본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로 그 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고 있어 십우도 또는 목우도(牧牛圖)라고도 한다.>bR>>bR>3)감로도(甘露圖)>bR>>bR>조상숭배 신앙이나 영혼숭배 신앙의 내용을 표현한 그림이다. >불설우란분경>을 그 근본경전으로 삼기 때문
모든 그림이 다 그러하겠지만 특히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며, 불교적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bR>>bR>따라서 좋은 불화는 기법이나 양식의 획기적인 업적보다 불교적인 이념이 얼마만큼 성공적으로 표현되었느냐가 중요하다. 가령 불교가 모든 괴로움에서 해탈하는 것이 주목적이라면 가장 성공적인 불화는 이 괴로
③전법륜인(轉法輪印)>bR>>bR>부처님이 성도 후 다섯 비구에게 첫 설법을 하며 취한 수인으로 시대에 따라 약간ㅆ기 다른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예가 많지 않다.>bR>>bR>④여원인(與願印)>bR>>bR>부처님이 중생에게 자비를 베풀고 중생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게 하는 덕을 표시한 수인이다. 손의 모습은 손바달을 밖으로 하고 손가락은 펴서 밑으로 향하며 손
불상의 손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부처님의 덕을 나타내기 위하여 열 손가락으로 여러 모양을 만들어 표현한 것이다.>bR>인계(印契), 인상(印相), 밀인(密印), 계인(契印)이라고도 하며, 교리적을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불상을 만들때 함부로 형태를 바꾸거나 다른 부처님의 수인을 취해서도 안된다.>bR>>bR>따라서 수인은 여러 종류의 불상을 구분하는 가장
부처님의 상수제자인 가섭존자와 아난존자 같이 훌륭한 분들의 상을 표현한 것이 나한상이고, 큰스님 같은 분을 조각한 것을 조사상이라고 한다.>bR>>bR>그러므로 모두 스님상을 하고 있다. 나한상은 가섭존자, 아난존자 등 십대제자를 중심으로 5백나한, 천2백아라한 등 많은 나한상이 있고, 조사상은 용수, 무착, 세친, 현장, 원효, 의상, 자장 등 인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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