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청>bR>>bR>화청은 상단축원화청, 중단 지장축원화청으로 이루어지며 안채비나>bR>바깥채비와 달리 일반대중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가락으로 구성>bR>되어 있으며, 회심곡의 글 형식은 살아 생전 이야기와 사후이야기를>bR>한글로 각기 범패승의 독특한 음성으로 불리워진다 >bR>>bR>화청의 종류(가곡)참선곡 회심곡 신년가 찬불가 왕생가 몽환가 경축가
범패의 특징- 안채비 >bR>>bR>안채비 가사내용은 주로 한문으로 된 산문이며 바깥채비>bR>음의 굴곡이 긴 것에 비하여 안채비는 짧은소리를 촘촘히>bR>엮어 나아가는 형식으로 보통 절안에 있는 병법(秉法)이나>bR>법주(法主)가 4,6체 형식 문장을 요령을 흔들며 하거나>bR>착어성 등 독소리로 한다 >bR> >bR>>bR>유치성 (각종 권공
범패의 특징>bR>>bR>바깥채비 >bR>>bR>바깥채비는 홋소리와 짓소리를 가리키며 대체적으로 상주권공,>bR>각배, 영산 등 전문적으로 소리를 배운 스님들에 의해 불리우는데,>bR>홋소리의 사설은 칠언사구(七言四句), 오언사구(五言四句)의 대개>bR>한문으로 된 산문, 또는 범어로 된 진언(眞言)으로 구성되어 있고,>bR>짓소리는 짧은 가사로 구성 되어
범패의 특징>bR>>bR>범패는 장단(長短)과 화성(和聲)이 없는 단성시율(單聲施聿)로서>bR>종류로 안채비, 바깥채비, 화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안채비는>bR>순수 불교적 의식 절차로 유치성(由致聲), 착어성(着語聲),>bR>편게성(偏偈聲), 개탁성(開鐸聲) 등이며 바깥채비는 홋소리,>bR>짓소리이다. 일반적 범패는 홋소리를 가리키고, 범음(梵音)은>b
범패의 기능>bR>>bR>범패는 신앙심을 토대로 한 것으로 부처님의 말씀을>bR>몸(身), 입(口), 정신(意)을 통해 이우러지는 수행적>bR>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음악은 사물(四物)과>bR>함께 어우러져 작법과 더불어 청각 및 시각적인 것을>bR>통해 의식을 보다 장엄화시키며, 또한 교리수행의>bR>방법으로써 신심을 더욱 심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
범패의 기원 >bR>>bR> >bR> 불교 전래와 더불어 이어진 한국의 범패는 진감국사 이전에도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삼국유사의 월명사(月明師) 도솔가에서 엿볼 수 있고, 또한 일본승 자각대사(慈覺大師) 원인(圓仁:794-864)의 {입당구법순례행기 (入唐求法巡禮行記)}에서 그는 적산에서 불리는 범패가 당풍(唐風), 향풍(鄕風;신라풍), 일본풍 古風
범패란 무엇인가>bR>>bR>불교의식에서 사용되는 범패(梵唄)는 범서(梵書)를 찬탄하는 말로써, 어산(魚山)이라 한다.>bR>범패의 기원에 대해서는 영산회상 기원설, 묘음보살(妙音菩薩)의 음악공양설, 중국 조식(曺植)창작설 등이 있고, 그 전승에 대하여 오(吳)의 지겸(支謙)이 범패삼계(梵唄三契)를 짓고, 강승회(康僧會)가 니항범패(泥恒梵唄)를 만들어 강남
수행의 춤 불교무용>bR>>bR>불교 의식에 있어서 범패(梵唄)가 음성공양이라면, 무용은 신업공양>bR>(身業供養)으로 음악과 더불어 재의식(齋儀式)을 보다 장엄하게 하는>bR>한편 신앙심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불교무용은 전통 무용인>bR>민속무용, 궁중무용과는 달리 신(身: 몸), 구(口: 입), 의(意: 생각)>bR>의 삼업(三業)의 수행을 통
감로탱화에 나타난 불교무용>bR>>bR> 불화(佛畵)에 나타난 무용의식은 종교 의례로써, 언제부터 그려지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불교의식에 사용되는 작법무(作法舞)는 현재 한국의 불교 의식에서 독특한 형태로 전승되어지고 있다. >bR>그리고 한국 범패의 역사를 볼 때 작법무의 역사 또한 매우 오래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범패와는 달리 작법무에
불교무용의 기원은 불교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불교는 기원전 6세기 경에 인도에서 발생, 기원후 1세기 무렵 중국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처음으로 불교가 전해지고, 신라 법흥왕 14년(527)에는 불교가 공인되었다. >bR> 이렇게 불교가 전래되는 과정에서 음악과 무용이 함께 전파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삼국시대 불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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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불교음악 (4)범패의 특징 -화청 운영자 2003-10-23 33998
36 불교음악 (4)범패의 특징 -안채비 운영자 2003-09-15 33005
35 불교음악 (4)범패의 특징 - 바깥채비 운영자 2003-09-01 3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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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불교음악 (2) 범패의 기원 운영자 2003-07-26 25487
31 불교음악 (1) 범패란 무엇인가 운영자 2003-07-20 25771
30 불교무용 (4)수행의 춤 불교무용 운영자 2003-07-09 25858
29 불교무용 (3)감로탱화에 나타난 불교무용 운영자 2003-06-10 26137
28 불교무용 (2) 경전에 보이는 불교무용의 기원 운영자 2003-05-22 29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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